Commons:환영합니다

From Wikimedia Commons, the free media repository
(Redirected from Commons:환영합니다)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a page Commons:Welcome and the translation is 97% complete. Changes to the translation template, respectively the source language can be submitted through Commons:Welcome and have to be approved by a translation administrator.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위키미디어 공용이란?

위키미디어 공용은 제작자에게 돈을 지불하지 않고, 오직 자원봉사로만 제작·유지되는 미디어 저장소입니다. "위키미디어 공용 (Wikimedia Commons)"이라는 이름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Wikimedia projects)를 포괄하는 위키미디어 (Wikimedia)와 공용이라는 뜻의 Common에서 온 것으로, 다른 언어판과 다른 종류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도 위키미디어 공용의 파일이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자유 라이센스가 보장되는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제공되는 사진, 다이어그램, 애니메이션, 음악, 인용구, 비디오 클립, 그리고 모든 종류의 미디어를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이 아는 많은 정보를 올릴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공용은 위키백과의 기반인 위키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라도 쉽게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특별한 기술 없이 바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프로젝트에 미디어 파일을 올리는 것과 다르게, 위키미디어 공용에 파일을 올리면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 프로젝트마다 파일을 올려야 하는 수고와 시간을 덜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공용은 2004년 9월 7일에 프로젝트를 개시하여 2006년 5월 24일 업로드된 파일의 수가 1,000,000개를 돌파하였으며, 현재 104,410,054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공용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면책 사항, 위키백과메타 위키(영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의 미디어 저장소와는 달리 위키미디어 공용이 지향하는 것은 자유입니다. 누구든지 파일을 복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수정과 변경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공용의 데이터베이스는 그 자체와 기재된 본문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각 미디어 파일에 적용된 라이선스는 미디어 파일의 설명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Commons:공용의 컨텐츠를 외부에서 재사용 문서와 Commons:초보자 길라잡이/재사용 문서를 참고하세요.

참여하기

여러분의 참여로 위키미디어 공용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작품을 기부해주세요

여러분이 뛰어난 사진가라면, 여러분의 귀중한 사진을 기부해주세요. 여러분이 뛰어난 디자이너라면, 급하게 필요한 다이어그램과 애니메이션을 살펴봐주세요. 만약 음악가, 혹은 영화 예술가라면, 여러분의 연주 혹은 공연 미디어 파일의 저작권이 자유로운 일부분을 이곳에 올려주세요.

여러분의 재능을 기부해주세요

자신이 올릴 파일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다른 중요한 일도 많습니다.

여러분의 시간을 투자해주세요

여러분이 반드시 예술가나 능숙하게 도움말을 쓰는 사람이 될 필요도 없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간단하게 복잡한 상황을 정리해줄 수만 있다면, 우리는 여러분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할 것입니다!

투어

사용자 등록

위키미디어 공용에 파일을 올리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여러분은 우측 상단에 있는 "로그인 / 사용자 등록"을 통하여 사용자명을 등록하고 로그인하면 자유롭게 그림과 글을 올리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문서의 편집만을 원한다면 로그인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되도록 사용자 등록을 권장) 만약 통합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있다면, 공용에 자동으로 가입이 되어있는 상태이므로 추가로 사용자 등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첫걸음 길라잡이

사용자 등록 후에는 첫걸음 길라잡이빈문답(FAQ)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문서들을 통해서 언어 설정과 같은 환경 설정 방법과 파일을 올리는 방법, 기본 라이센스 정책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기여를 하기 위해서 전문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필요는 없습니다. 기여는 과감하게 하여도 되며, 다른 사용자의 의도는 좋은 뜻으로 보아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위키입니다. - 정말로 쉽습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사용자 모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질문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사랑방이나 IRC 채널 #wikimedia-commons webchat를 이용해주세요.

위키미디어 공용의 파일들은 분류와 화랑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체 분류는 대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벨 상자를 당신의 사용자 문서에 달아 다른 사람들애게 당신이 사용할 수 있는 언어와 그래픽 관련 능력을 알려 주세요. 당신이 업로드한 모든 파일은 당신만의 개인 갤러리에 보관됩니다. 토론 페이지에서는 ~~~~을 입력해서 서명을 해주세요. 다른 프로젝트에서 파일을 복사해 오신다면, 파일임포터를 사용해 주세요.

유용한 서비스와 소프트웨어

여러분이 올리고자 하는 자료가 많다면 VicuñaUploaderCommonist 같은 프로그램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공용의 자료를 열람하거나 편집하는 도구에 대해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시면 소프트웨어 문서도구 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위키미디어 공용 활동을 통해서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